I. 다니엘서의 기본적인 특징
1. 다니엘서의 목적
- 다니엘서는 책의 중심인물 다니엘의 이름을 따서 붙였으며 뜻은 하나님은 심판하신다는 뜻으로 언어와 역사와 신학과 논리에 근거하여 다니엘서를 기원전 2세기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의 박해에 저항하는 유대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마카비 시대
구약성경의 사본으로서 에스더서만 빼놓고 구약의 대부분이 있었다. 두루마리 책으로 된 이 구약 사본들도 거의 파괴되기는 했지만 전후 1,2백 년 정도에 쓰여진 책으로 가장 오래된 책이다. 신약의 경우는 1935년에 고문서 학자 로버어츠(C.H. Roberts)가 발견한 작은 사본 조각으로 제 2 세기 전반 경에 제
특징 속에서의 신적 질문에 관한 것이라면 지금까지 사회 전반적 문화를 주도해온 서구의 합리적 담론형식에 대한 회의적 태도 역시 나타나게 될 것이 분명하며 따라서 합리성 답론 형식에 대한 문제제기는 당연하다. 90년대를 맞이하면서 신학의 주제는 생태계문제에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창
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다니엘서 7장 13절 이하에 나오는 것이 원천이 되어, 신약에서 그 개념이 발전되어 사용된다. 이 용어는 다니엘서 이전에 ‘에녹서’에 처음 등장하고, ‘에스라 제4서’도 나온다. 이동진 편역, 『제 2의 성서』해누리, 2001년, 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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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후(死後) 세계에 대한 인식 변화
구약성서에는 내세(來世)에
1. 로마 제국의 성립을 간략히 설명
로마라는 이름은 이탈리아의 수도의 명칭을 그대로 따온 것인데 로마 제국은 바로 그곳에서 일어났다. BC 753년 그들이 창건 되었을 때, 그들은 인접한 작은 마을들의 연합체로 이루어져 한 왕의 지배를 받던 공동체에 지나지 않았다. 5세기초엽부터 공화정의 체제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
1. 들어가는 말
마태복음은 오랫동안 첫 복음서로서 복음서를 대표해 왔다. 하지만 복음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마태복음이 마가복음을 토대로 작성되어졌고, 복음서의 저작에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뿐만이 아니라 저자의 공동체의 상황과 신학적 고민, 사상들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